유산균이란?

Home / 유산균 이야기 / 유산균이란?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

당을 발효시켜 유산을 생성하는 간균. 그람 양성을 나타내며 포자(胞子)를 가지지 않는다. 유산간균과(Lacto-bacill-aceae)의 유산균속(Lacto-bacillus)에 속한다. 미호기성(微好氣性) 또는 혐기성이다.
유산균음료 제조에 유용한 아티도필스균, 모유영양아(母乳營養兒)의 장에 많이 서식하는 비피두스균, 불가리아유(乳)라 불리는 발효물을 만드는 불가리아균 등이 있다. [과학백과사전]

유산균 [ lactic acid bacteria ]

젖산균이라고도 한다. 당류를 발효하여 에너지를 획득하고 다량의 락트산을 생성하는 세균의 총칭. “유산균”이라고 부르는 이름은 관용명이고 분류학적인 위치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유산균의 정의에 적합한 것은 Lactobacillus, Lactococcus, Leuconostoc, Pediococcus, Bifidobacterium 등의 균속이다. 형태적으로는 구균(Lactococcus, Pediococcus, Leuconostoc)과 간균(Lactobacillus, Bifidobacterium)으로 나누어지고 그람(Gram) 염색성은 양성이다. 어느 것이나 산소가 적은 환경에서 잘 발육하여 각종 당으로부터 락트산을 생성한다. 산에 내성을 나타내는 것이 많고 영양요구성은 매우 복잡하여 당류 이외에 많은 종류의 아미노산이나 비타민을 요구하며 균종, 균주에 따라 미량 영양소를 가하지 않으면 생육할 수 없는 것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산균 [lactic acid bacteria] (식품과학기술대사전, 2008. 4. 10., 광일문화사)

젖산균

글루코오스 등 당류를 분해하여 젖산을 생성하는 세균으로 유산균이라고도 한다.
젖산발효에 의해 생성되는 젖산에 의해서 병원균과 유해세균의 생육이 저지되는 성질을 유제품·김치류·양조식품 등의 식품제조에 이용한다. 또, 포유류의 장내에 서식하여 잡균에 의한 이상발효를 방지하여 정장제(整腸劑)로도 이용되는 중요한 세균이다. 그람양성균이며, 통성혐기성 또는 혐기성이다. 락토바실루스속과 스트렙토코쿠스속에 여러 종류가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젖산균 [lactic acid bacteria] (두산백과)
위로가기